본문 바로가기

에너지 공기업 연봉 및 채용 인원

by HR Master 2022. 7. 28.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에너지 공기업 연봉 및 채용 인원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번에는 2022 공공기관 채용 일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 생각보다 많이 봐주시고 여러 채널로 문의도 주셔서 에너지 공기업에 특화된 부분을 준비했습니다. 두 눈 크게 뜨고 자신이 준비하는 에너지 공기업의 연봉과 인원을 알아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에너지 공기업의 종류와 분류

종류와 분류는 작성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저는 각 에너지원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가스, 원자력, 전기 등입니다. 이렇게 나누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 특히 원자력 쪽에서는 한전을 중심으로 채용과 인사제도, 연봉 등이 만들어지고 있다.
  • 다른 분야는 지역별로 구분한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도 구분하는 기준은 각 에너지원이다.
반응형

한국 에너지 공기업 리스트

위 기준에 따라 리스트를 나열해보겠습니다.

  1. 가스 : 한국가스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가스안전공사
  2. 발전 : 한국 남부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 에너지공단
  3. 석유 : 한국석유공사, 한국석유관리원
  4. 원자력 : 한국 수력원자력, 한국 원자력통제기술원, 한국 원자력 환경공단
  5. 전기/전력 : 한국전기안전공사, 한국전력거래소, 한국전력공사, 한국전력기술 주식회사, 한전KDN, 한전 KPS(주)

이상 18개사입니다. 사실 에너지 관련 공기업 리스트는 더 있겠지만, 2022년 공공기관 채용계획에 나와있는 회사들 중 우리가 지켜볼만한 것들은 위에 있는 것들이기 때문에 해당 내용에 대해서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하나씩 순서대로 쭉 나열해볼게요.

 

가스관련 공기업

한국가스공사

전 직원 평균 연봉은 4,572만 원이고 고졸은 4,128만 원입니다. 둘 사이에는 10%를 조금 밑도는 차이가 있습니다. 올해 채용인원은 총 80명 규모이며, 그중 90% 이상이 대졸 채용에 집중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가스기술공사

한국가스공사(KOGAS)랑 비슷하면서도 조금 다릅니다. 아무래도 자회사 개념이기 때문에 연봉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한국가스기술공사의 평균 연봉은 3,475만 원으로 KOGAS에 비해 약 20% 정도 낮은 수준입니다. 고졸은 그 보다 10% 낮은 3천만 원 초반대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술 쪽이다 보니 채용 규모는 많은데요, 대졸은 약 160명, 고졸은 약 15명 규모를 선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가스안전공사

대졸은 4천만 원, 고졸은 3천만 원으로 차이가 많이 납니다. 전체 93명 중 대졸이 86명으로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올해 채용은 5월에 종료되었습니다.

 

발전사 / 발전 공기업

한국 남부발전/한국동서발전

한국 남부발전은 하반기 채용 예정으로, 대졸은 4,300만 원 고졸은 4,000만 원입니다. 다른 에너지 공기업 연봉에 비해 학력에 따른 격차가 적은 곳으로 알 수 있습니다.

한국동서발전은 이보다 조금 낮습니다. 각각 4,100만 원과 3,500만 원입니다. 채용도 조금 적습니다. 아무래도 에너지 관련 정책의 영향이 아닐까 싶습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이른바 한난으로 부릅니다. 지난 공으로 부르는 분들도 계십니다. 다른 에너지 공기업 연봉에 비해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행정안전부 자료에 따르면 대졸과 고졸의 임금 차이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두 동일하게 약 3,800만 원선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한국에너지공단

발전 쪽으로 분류하긴 했으나 사실 직접적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곳은 아닙니다. 따라서 수익모델이 낮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연봉도 낮습니다. 대졸은 약 3,400만 원이고 고졸은 그보다 한참 낮은 2,500만 원 수준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에너지 공기업 연봉 중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석유 에너지 공기업

한국석유공사/한국석유관리원

한국석유공사는 채용인원에 대해서는 나와있지 않고 연봉만 공개되어 있습니다. 본사를 옮기면서 사옥 건축에 엄청난 돈을 쓴 것인지는 몰라도 연봉은 낮네요. 대졸은 3,500만 원 고졸은 2,500만 원을 조금 웃돕니다.

이에 반해 비슷한 이름을 가진 한국석유관리원은 조금 더 높아요. 대졸은 약 4,000만 원에 달합니다. 다만 고졸과의 차이는 약 1천만 원 정도 나기 때문에 고졸 직원 평균 연봉은 2,800만 원 선이네요. 다른 곳에 비해 격차가 큰 곳입니다. 채용인원도 대졸은 19명 고졸은 3명임을 지금까지의 자료를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원자력 관련 에너지 공기업 리스트

한국 원자력통제기술원, 한국 원자력 환경공단

둘의 공통점은 모두 대졸만 채용한다는 점입니다. 다만 한국 원자력통제기술원 평균 연봉은 4,922만 원으로 매우 높은 편이고 한국 원자력 환경공단은 3,900만 원으로 에너지 공기업 중에서는 평이한 수준입니다.

 

전력거래소 KPX, 한전, 한국전력 및 계열사

한국전력거래소

전력거래소는 매우 높은 수준입니다. 4,430만 원이며 들어가기 매우 어렵기 때문에 신의 직장으로 불립니다. 따라서 전기 시리즈 중에서 별도로 소개드렸습니다.

한전KDN, 한전 KPS(주), 한국전력기술 주식회사

이들은 한전과 관계된 회사입니다. 자세한 연봉은 3,800만 원~4,500만 원이며 한전KDN이 4,448만 원으로 가장 높습니다. 채용인원으로 보면 한전 KPS(주)가 약 320명이고 한전KDN이 160명으로 그 뒤를 잇습니다.

포털에 검색하면 리스트가 쭉 나옵니다.


지금까지 에너지 공기업 연봉 및 채용인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해당 내용들에 대해 순위를 매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취업을 응원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