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0살 신입 취업 현실 (신입사원 나이 마지노선)

by HR Master 2022. 8. 7.
반응형

30살 신입 취업 현실은 어떻게 될까요

오늘은 30살 신입 취업 현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들 신입사원 나이 마지노선이 30살이라고 하는데, 과연 그 말이 맞는지에 대해서도 정리해보고 결과에 따라서 우리는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까지도 함께 살펴보려고 합니다.

각 회사에서는 신입사원 채용시 나이를 고려합니다.

신입사원 나이가 중요한 이유

가장 먼저 신입사원 나이가 중요한 이유입니다. 요즘은 그런 회사들이 많이 사라졌지만 아직도 여전히 대기업에서는 나이를 기준으로 채용을 진행합니다. 그렇다고해서 칼 같이 00세 이상은 탈락이라는 건 아니지만 팀 내 사수보다 나이가 적은 것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헤드헌터들도 후보자를 찾을 때 나이를 기준으로 지원을 도와주지 않는 경우들을 봤습니다. 모든 회사가 해당되지는 않지만 신입사원 취업 나이는 분명히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신입사원 평균 연령이 올라가는 추세입니다.

신입사원 나이 마지노선

그렇다면 해당 나이에 대한 마지노선을 정했는지 궁금할텐데, 이 또한 아무것도 정해진 부분이 없습니다. 같은 회사에서 동일한 업무를 담당하는 사람들이라고 하더라도 누구는 사수가 젊어서 나이에 막힐 수도 있고, 또 다른 누군가는 사수도 나이가 많아서 서른이 넘었지만 취업을 하는 경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까지만 말씀드리면 대부분 사수와의 나이만을 고려하실 텐데, 정확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취업 연령에 대해 정해진 부분은 없다는 것입니다.

 

30살이 넘으면 취업이 힘든 이유

이제 새로운 의문점이 생길텐데, 바로 나이가 많을수록 취업이 힘든 이유입니다. 분명히 연령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했는데 주변을 보면 30살이 가깝거나 넘길수록 취업이 어려워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나이의 문제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얼마나 준비했느냐에 대한 차이입니다. 예시를 들어 계산해보겠습니다. 남아무개(남)씨와 여아무개(여)씨가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남아무개(남) : 20세에 대학 입학 후 4년, 중간에 병역의무 및 앞뒤 시간을 포함해 2년, 26세가 되는 해 2월에 졸업해야하지만 중간에 자격증 준비로 및 등록금을 벌기 위해 1년 휴학. 따라서 27세가 되는 해의 2월에 졸업을 하게 됨.
  • 여아무개(여) : 남아무개와 동일하게 4년을 다닌 후 자격증 및 해외어학연수를 통해 2년을 휴학. 26세가 되는 해 2월에 졸업하는 케이스.
반응형

위의 두 경우, 남자의 경우 군대를 포함해도 27세에 졸업하는 것을 알 수 있고 이후 시간을 포함해도 28살을 넘기지 않습니다. 여자의 경우 해외연수와 자격증 준비를 포함해 2년을 사용했지만 26세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여기서 30살까지 와의 간극은 각각 3년, 4년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문제가 되는 부분입니다.

구직자가 생각하는 나이는 그 보다 2살 정도 많습니다.

공백 기간을 설명해야 30살 취업이 가능하다.

다른 사람들은 치열하게 살아왔는데, 나만 3년 혹은 그 이상을 허비했다면 꽤 큰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직무 관련 경험을 했다고 하더라도 몇 번이나 할 수 있는 시간이고, 자격증도 전문자격증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됩니다. 해당 공백 기간에 대해 설명할 수 있는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것이 가장 중요해지는 이유입니다. 작은 것도 상관없으니 스스로 허비해버린 시간에 대해 서류상으로 알려줄 수 있거나, 면접장에서 대답할 수 있으면 문제가 없습니다.

20년 전에 비해서는 6세 정도 올라갔는데, 공백기를 잘 설명해야 합니다.

사실해 놓은 것이 없습니다.

이룬 것이 아무것도 없다는 사람들이 없습니다. 괜찮습니다. 스토리를 만들어가면 됩니다. 예를 들어 2년 동안 부모님 식당에서 일을 도운 사람이면 식품회사에 지원하면서 2년 간의 경험을 써 내려가면 됩니다. 배송기사님과의 이야기들, 그리고 재료가 어떻게 사용되고 실제 현장에서 적용되는 과정을 보며 어떤 것을 느꼈는지 설명하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대단한 것을 했다는 사실도 중요하지만 우리에게 더 도움이 되는 것은 과거의 경험들을 어떻게 풀어내느냐의 문제입니다.

 


종합하자면, 신입사원 나이 마지노선은 아예 없지는 않더라도 큰 문제는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30살 신입 취업이 불가능한 것도 아니고, 나이가 어리다고해서 무조건 합격하는 것도 아닙니다. (사수와의 나이 형평성 문제를 따지자면 칼 복학 및 칼 졸업을 오히려 부담스러워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어느 한쪽이 유리하다고도 볼 수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내가 했던 노력에 대해 설명하고, 내가 어떤 사람인지, 지원하는 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스토리를 만들어갈 것인지에 대한 부분입니다.

아주 쉬운 이야기는 아니겠지만 누구나 할 수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