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타트업 개발자 연봉 현실

by HR Master 2022. 7.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조금 무거운 내용에 대해서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무겁다기보다는 마냥 긍정적이지만은 않은 내용이라고 보는 게 더 가까울 수도 있겠습니다. 바로 스타트업 개발자 연봉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인터넷 뉴스를 포함한 많은 언론에서는 개발자 연봉이 엄청나게 올라갔다고 이야기합니다. 당근마켓 6,500만 원, 3N이라고 불리는 게임회사들이 5~6천만원, 네이버도 5천만 원 이상을 주면서 엔지니어들을 쓸어가고 있습니다.

 

제로 받는 연봉은 얼마인가요?

반응형

하지만 스타트업 개발자들은 그만큼 높은 연봉을 받지 못합니다. 얼마 전 어느 조사에 따르면 40% 이상이 4천만원 미만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4천만 원이라는 수치에 대해 주목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른 직무들과 달리 개발자는 몇 넌 사이 채용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직무였습니다. 산업의 변화에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엄청난 수요가 만들어졌습니다.

그 당시 IT 대기업들의 개발자 초봉이 4천만 원이었고, 이는 어느 정도 능력이 되는 신입사원들의 마지노선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채용을 해보면 너도나도 4천만 원 이상을 부르는 것이 현실입니다.

물론 높은 능력을 가지고 있고 자신의 업무에 대한 지식이 많은 지원자들이라면 저 숫자가 아니라 그 이상을 주고라도 데려오고 있습니다. 모셔온다는 말이 더 맞을 것 같긴 한데 아무튼 아주 적은 금액은 아닌 것 같습니다.

다시 본문으로 돌아가서, 어떻게 보면 기준이 되어버린 4천만원이라는 숫자 때문에 그 이하를 받는 사람들은 상대적 박탈감을 가진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이상과 다른 법입니다. 아주 높은 비율로 3천만 원대 혹은 그 이하의 금액을 받고 있습니다.

괴리는 어디서 발생할까요?

 

 

 

 

많이 받는 분들 혹은 처우가 좋은 회사들에 다니는 분들은 스톡옵션, 사이닝보너스 등 부수적인 것만으로도 1억원 이상을 가져가면서 언론을 도배하다시피 하는데, 모두가 그렇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개발자들의 회사 선택 기준 중 높은 순위에 있는 것들을 보면 경제적인 부분이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문화가 좋은 곳을 선호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연봉이 1등인 것은 어찌 보면 당연한 것 같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구직자들과 회사 사이에는 괴리가 생기는 것입니다.

근데 지금 돈을 많이 주는 회사들도 예전에는 낮은 연봉으로 시작한 경우가 참 많더라고요. 주변 지인들의 사례를 보면 거의 최저임금으로 일을 하다가 연차가 쌓이고 커리어 점프를 잘 하면서 순식간에 2~3배가 된 사람들도 있고, 그 이상을 가져가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현실과 이상은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졸려서인지 이야기가 산으로 가는 것 같은데 아무튼 오늘의 요지는 스타트업 개발자 연봉의 현실은 우리들의 이상과 많이 다르다는 점입니다. 당근마켓이 그랬고 수많은 유니콘, 예비 유니콘 기업들이 그랬듯이, 우리는 지금의 연봉은 높지 않더라도 성장할 수 있는 회사에 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명확한 비전이 없지만 1~2백만 원을 더 받기 위해 애매한 회사에 취업하지 않는 것이 중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순간도 제가 있는 카페 옆 자리에는 두 분이 자신들의 기술스택을 보고 스터디를 하고 있습니다. 새벽 2시가 다 되어가는데도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하는 모습입니다. 저분들은 과연 얼마나 높은 처우를 받고 있을까요? 그리고 저들이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도 과연 연봉일까요? 

얼마 전 과다한 인건비 인상으로 인해 경영이 어려워진 회사의 이야기를 많은 매체를 통해 접했습니다. 당장 작년만 하더라도 고액 연봉 때문에 서로 가고 싶어했던 회사들 같은데, 이제는 시장 상황이 작년과 많이 달라졌나 봅니다. 또 다른 시각으로 본다면 스타트업 개발자 연봉의 이상과 현실의 차이가 점점 줄어들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들의 현실과 이상의 괴리에 대해 고민하면서 오늘은 이만 집에 가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